〃 IT/〃 네트워크

기가인터넷은 기가 공유기로 공유기 스펙의 중요성

백장미꽃 2016. 3. 9. 23: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가 인터넷에대해서 약간의 생각을 적어볼까합니다. TV에서 광고하는거 많이들 보실겁니다. "요즘은 기가시대" 하면서 기가 인터넷을 광고하는 화면을 많이들 접하실겁니다. 그럼 기가인터넷을 사용한다고 내컴퓨터가 기가가 되는것일까요?


아닙니다.


쉽게 생각을 하시면 통신사에서 기가인터넷을 정말 기가속도로 보내준다고 합시다. 그럼 내가 사용하는 공유기가 기가 인터넷을 지원을 해야합니다. 그럼 기가를 받을수 있겠지요 또한 공유기에서 다시 컴퓨터의 LAN 카드로 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랜카드또한 기가인터넷을 받아 줘야 기가인터넷을 사용할수가 있는겁니다.


저는 기가 인터넷을 사용을 안해봐서 정말 TV 광고 처럼 기가를 전송할수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아래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제품이죠 아이피타임 제품인데 사양을 한번 보겠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본형 제품입니다. 저가형이며 집에서 흔히 많이들 사용하죠



▲ 위에 제품에 스펙입니다. 보시면 WAN /LAN 단자가 최대 100M입니다. 이는 간단하게 인터넷을 받는것도 100M이상은 못받으며 내보내는것도 100M까지만 된다는 뜻입니다. 쉽게 이공유기에다가 기가인터넷을 넣어서 1000M를 주입한다고 하여도 그중 100M의 속도만을 낼수 있다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신다면 기가 공유기도 사용하셔야 합니다.



▲ 또하나의 제품이죠 아주 고급형은 아니지만 중고가정도의 제품입니다. 이또한 아이피타임 제품인데 이제품의 사야을 보겠습니다.






▲ 이제품은 스펙을 보시면 WAN/LAN이 모두 1000M의 속도를 지원합니다. 말그대로 기가인터넷이 들어온다면 공유기 포트에서 모두 기가인터넷을 보내줄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신다면 거기에 맞는 공유기도 정하셔야 합니다.


번외편.

위에 두개의 스펙에 보시면 속도부분이외에  CPU와 Ram 부분을 따로 체크해 두었습니다. 그이유는 무엇이냐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공유기도 컴퓨터처렴 연산을 하는 기기입니다. 컴퓨터가 소화할수 없는 고사양의 게임을 돌리면 컴퓨터가 미칠려고 그러지요? 그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공이기는 254개의 인터넷을 만들어 냅니다. 위에 2개의 제품 모두 254개를 만듭니다. 하지만 두개의 사양을 보시면 저가형은 일반 390MHz로 속도가 표시되어있습니다. 이는 예전 펜티엄 컴퓨터보다 못한 수준입니다. 반대로 아래 제품은 듀얼코어에880MHz죠 더군다나 듀얼 코어라 쉽게는 1600Mhz 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또한 DRAM또한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저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을 안하신다고요? 

중요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쓰신다면 단, 사무실이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곳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사양이 낮은 공유기로 많은 컴퓨터및 인터넷전화를 사용하신다면 Ping 지연 손실 인터넷전화는 통화중장애 IP할당 실패등등등 많은 장애가 발생이 됩니다. 쉽게는 공유기가 자기의 성능이 안되어서 소화를 하지 못하는겁니다. 그러니 많은 컴퓨터를 사용하신다면 거기에 맞는 고가 공유기를 사용하세요


나는 고사양게임을 하고싶은데 똥컴들고 돌리겠다고 하는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기가인터넷 설명 적으려다가 이야기가 조금 다른곳으로 새긴했는데 이해하시고 좋은 정보라고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