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과사람그리고나 :: 초보가 느낀 수동차량 운전 운전법

초보가 느낀 수동차량 운전 운전법초보가 느낀 수동차량 운전 운전법

Posted at 2015. 5. 13. 22:42 | Posted in 〃 나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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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이라니..


 

지금이시대에.. 수동이라니요.. 원래는 오토면허를 가지고 있었고 수동차를 운전할 일자체가 없었는데.. 수동운전을 어쩔수없이 해야해서 면허를 변경하고 수동운전을 한달간 해보았습니다. 저도 초보인지라 초보의 마음으로 수동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느낀대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모든 절차를 

 

 

 

 

1.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고 시동을 켭니다.

 

2. 기어조작

기어를 변경하실때는 클러치를 항상 밟고 하셔야 한다는것은 당연히 아실겁니다. 제가 수동을 하기 시작하면서 햇갈렸던 부분중에 하나가  "기어를 언제 변경해야하나..?" 이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배운데로 변경을 하긴합니다만 차량 속도에 맞게 기어가 안들어가서 차량이 튕기는 부분이 생기더군요 물론 지금은 안그러지만 예를 들면 4단을  넣고 달리다가 빨간불이걸려서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였는데 속도가 줄다가 다시 밟어야 할때.. 이럴때 그속도에 맞게 2단이나 3단으로 넣어야 하는데 이게 너무낮게 들어갔을때 차량이 튕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3. 출발시

초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중에 하나죠.. 출발시.. 시동도 많이 꺼먹기도하고 어렵습니다. 저같은 경우를 예로 든다면사람마다 조작하는게 약간씩은 다르니 저로 예를 들겠습니다. 출발할때 발을 살짝.. 약..5~10cm 정도 떼면 앞으로 나갈려고 합니다. 그리고 엑셀을 밟습니다. 동시에 클러치는떼고 다시 클러치 밟고 2단넣고 클러치 뗌과 동시에 엑셀을 또 밟습니다. 처음 들을땐 제도 햇갈렸는데 조금 하다보니 익숙해 지더군요..

 

4. 언덕

초보에게 언덕은 정말 어려운듯 지금에야 약간의 노하우를 가지고 운전합니다. 저는 손이 그렇게 빠른게 아니라 언덕에서 바로 엑셀로 달리지를 못합니다. 약간 밀리죠 차가 그러면서당황해가지고 시동을 꺼먹은적도 있습니다. 이런것을 대비하여 저는 언덕에서 정차하였다가 출발할 기미가 보이면 기어를 1단에 넣고 클러치를 평지에서보다 약간더 많이 뗍니다. 차가 덜덜덜할정도로 떼면 차가 밀리지않고 앞으로 갈려고 합니다. 그리고 앞차가 출발하면 브레이크를 살짝떼면 차가 조금 출발합니다. 그때 브레이크떼고 엑셀을 바로 밟습니다. 그리고 클러체를 떼면서 기어변속을 합니다. 지금까지는 이게 가장편하네요

 

5. 주행중

주행중에는 항상 앞에 상황을 보시면서하는게 좋습니다. 저도 처음 운전할때는 혹시나 시동꺼질까봐 클러치에서 완전하게 발을 안떼었는데 지금은 가속을하다가 앞에 신호가 걸린다던지 더이상 속도가 나지 않을때는 달리는 도중에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클러치에서 발을떼고 멈추면 브레이크 다시 달리면 기어를 다시 넣어서 달립니다. 기어가 중립일땐 클러치에서 발을떼셔도 상관없습니다.

 

수동운전은 감이라는 말이 가장많습니다. 저도 지금은 그말이 어느정도 이해가 가는데 아직도 부족하죠.. 우선 트럭이아닌 승용차수동차량을 운전하면서 느꼈던 생각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절대적인것도 아니고 상대적인것도 아닙니다. 그냥 제개인의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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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덕에서 사이드브레이크 당겨놓으시고 출발할때 반클러치 이용하면서 사이드브레이크 살살 풀으세요. 그럼 뒤로 밀릴걱정 없어요 ^^
  2. 잘못하면 반클러치로 삼발이 나가는 수가 있을 것 같아요... 반클러치 자주 쓰는게 안좋습니다..
  3. 잘못하면 반클러치로 삼발이 나가는 수가 있을 것 같아요... 반클러치 자주 쓰는게 안좋습니다..
  4. 클러치는 커브길 돌 때 밟으면 안 됩니다.그리고 기어변속과 완전 멈추는 상황 아니면 잘 안 밟죠.앞에 먼 신호등이 빨간불이면 악셀을 먼저 뗍니다.기어 빼는 것보단 나을 겁니다.살살살 밀고 가면서 정차할 데 맞춰서 몇번 브레이크를 때려 주다 거의 다 섰다 싶을 때 클러치 밟고 브레이크 밟죠.
  5. 클러치는 커브길 돌 때 밟으면 안 됩니다.그리고 기어변속과 완전 멈추는 상황 아니면 잘 안 밟죠.앞에 먼 신호등이 빨간불이면 악셀을 먼저 뗍니다.기어 빼는 것보단 나을 겁니다.살살살 밀고 가면서 정차할 데 맞춰서 몇번 브레이크를 때려 주다 거의 다 섰다 싶을 때 클러치 밟고 브레이크 밟죠.
  6. 말로 설명하는 것만큼 쉬운게 없죠.
    개인적으로 수동은 언덕에서의 조작 어려움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
    뒤로 밀릴 것이라는 부담감과 위험성으로 인해 쉽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보이네요^^;
  7. 말로 설명하는 것만큼 쉬운게 없죠.
    개인적으로 수동은 언덕에서의 조작 어려움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
    뒤로 밀릴 것이라는 부담감과 위험성으로 인해 쉽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보이네요^^;
  8. 경사 심한 언덕에선 앞차 출발하고 간격 좀 띄웠다가 빨리 기어넣고 액셀을 조금 더 세게 밟으심 밀릴 걱정 없어요 전 그렇게 해요
  9. 상용마력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자동차 속도가 30이상이면 중립에 넣고 다시 기어를 넣어야 할땐 3단입니다. 1~2단은 초반 기어 넣을때나 언덕말고는 평지에서는 20으로 가도 중립에서 다시 기어 넣을땐 3단해도 되요. 힘 좀 딸려도.. 그리고 변속타이밍은 속도 기준입니다. 변속할 타이밍에 속도가 되면 알피엠은 저절로 따라오게 되있음. 그리고 반 클러치는 되도록 안쓰시도록 하시고 언덕에서는 풀악셀은 아니더라도 클러치와 악셀 동시에 때고 밟을때 악셀을 좀 세게 밟는게 좋습니다.
  10. 상용마력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자동차 속도가 30이상이면 중립에 넣고 다시 기어를 넣어야 할땐 3단입니다. 1~2단은 초반 기어 넣을때나 언덕말고는 평지에서는 20으로 가도 중립에서 다시 기어 넣을땐 3단해도 되요. 힘 좀 딸려도.. 그리고 변속타이밍은 속도 기준입니다. 변속할 타이밍에 속도가 되면 알피엠은 저절로 따라오게 되있음. 그리고 반 클러치는 되도록 안쓰시도록 하시고 언덕에서는 풀악셀은 아니더라도 클러치와 악셀 동시에 때고 밟을때 악셀을 좀 세게 밟는게 좋습니다.
  11. 수동은 정말 운전하는 맛이 나는 구조죠 잔년5월까지 수동운전하다 안사람이 운전하려 오토로 바꿨는데... 수동은 웅던결력과 좌우하는 것 같아요.언덕오를때 사이드 올렸다 풀면서 악셀밟는 방법도 참고하시고 기어변속은 감으로 하면 됩니다.경험에서 오죠. 즐운하세요.
  12. 수동은 정말 운전하는 맛이 나는 구조죠 잔년5월까지 수동운전하다 안사람이 운전하려 오토로 바꿨는데... 수동은 웅던결력과 좌우하는 것 같아요.언덕오를때 사이드 올렸다 풀면서 악셀밟는 방법도 참고하시고 기어변속은 감으로 하면 됩니다.경험에서 오죠. 즐운하세요.
  13. 언덕에서 더쉬운방법은사이드브레이크의활용입니다 사이드브레이크올리고 브레이크페달뛰면서엑셀밟음과동시에사이드내리면 밀림없이쭉올라가요
    사이드브레이크 닳는다는개소리하시는분은없으시길....
  14. 언덕에서 더쉬운방법은사이드브레이크의활용입니다 사이드브레이크올리고 브레이크페달뛰면서엑셀밟음과동시에사이드내리면 밀림없이쭉올라가요
    사이드브레이크 닳는다는개소리하시는분은없으시길....
  15. 황띵
    그냥 가속할떄는 2500마다 변속하세요 .
    정차할때는 브레이크로만 감속하다가 완전히 정차할떄쯤 중립에 놓으시면되요.
  16. 왜 어째서 다들 똑같은 글을 두번씩 적은거지?
  17. 왜 어째서 다들 똑같은 글을 두번씩 적은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