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네트워크

공유기에서 컴퓨터를 공인IP로 연결 DMZ설정과 Twin IP설정 아이피타임

백장미꽃 2014. 7. 29. 15:27
반응형

모든 포트를 오픈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유기의 DMZ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좀 적어드릴려고 합니다. 일단 DMZ가 무엇인지는 알어야겠지요? 간단하게 설명을드리면 DMZ를 해놓으면 모든 포트를 오픈한다는 개념과 비슷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간단하게 예로 컴퓨터는 사설IP를 받고 있으면 외부에서 그컴퓨터로 접속을 할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컴퓨터를 DMZ를 연결해준다면 외부에서 그컴퓨터에 바로 접속을 할수가 있게 됩니다.

 

이것은 공유기가 받고있는 공인 IP로 접속을하면 공유기가 DMZ연결이 되어있는 내부IP를 받고있는 장치에게 바로 연결을해주는 상태로생각하면됩니다. 그말은곧 외부에서 사설망에있는 내부 컴퓨터를 바로 접속을 할수가 있다는뜻이고 반대로 컴퓨터는 공인IP를 사용하는 개념과 비슷해집니다. 그말은곧 공인 IP를 사용하니 DMZ가 연결된 컴퓨터는 모뎀에서 아이피를 받는것과 같은 개념이 됩니다. 그말은즉, 모든 포트가 오픈된다는 뜻도 됩니다. (적고보니.. 살짝 햇갈리게 적은듯하네요.. 이해하세요)

 

 

 

 

 

IP타임 공유기를 기준으로 DMZ설정하는 법을 우선 보겠습니다. 위에 화면대로 NAT/라우터관리 메뉴에 들어가시면 DMZ/Twin IP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이부분으로 이동을합니다.

 

 

일단 DMZ 설정부분입니다. DMZ설정을 하고자하는 컴퓨터나 기타 장비에 대해서 해당 아이피를 적어줍니다.  그다음 적용을 하신후에 저장을 하시면 DMZ설정이 완료가 됩니다. 그이후부터는 외부에서 해당 아이피 장비및 컴퓨터로 접속이 가능하게됩니다.

 

 

트윈 아이피는 DMZ와 개념이 다릅니다. 간단하게는..

 

DMZ  = 사설아이피를 받는 컴퓨터를 공유기의 공인 IP와 연결시킴

Twin IP = 사설아이피를 받던 컴퓨터를 사설아이피가 아닌 공인IP를 받게함

이정도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간단하게 트윈 아이피는 공유기가 할당을 하는 사설아이피가 아닌 공유기전단계인 모뎀에서 할당을하는 공인IP를 받게끔합니다. DMZ보다 한단계더 윗부분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공인아이피를 받게할 장비를 선택하는것은 MAC주소 찾기 를 누르셔서 선택을 하시면 되는데.. 아마 이부분이 처음이시라면 햇갈리실수 있습니다.

 

MAC = 물리적주소 (모든 네트워크 장비, 컴퓨터 랜카드, 인터넷전화장비, 기타 IP를 받는 모든제품 에는 MAC주소가 있습니다. MAC주소의 역활은 공유기나 모뎀애 연결을 했을때 어떠한 장비가 연결이 되었구나 인식을 시킴과 동시에 해당 네트워크 장비로부터 "이런MAC 주소를 가진 기계가 연결되었으니 IP주소를 달라." 이런 역활을 한다고 보실수있습니다.)

 

MAC사용의 다른예 MAC주소 인증모뎀이라는게 있습니다. ISP(인터넷업체)에서 모뎀을 설치해주고 어떠한 컴퓨터나 공유기를 연결한후에 해당 장비의 맥주소를 모뎀에 인식을 시킵니다. 이것은 해당 맥주소를 가진 장비에게만 IP를 줘라 그뜻입니다. 즉. 해당장비를 연결했을때만 인터넷이 되고 다른 컴퓨터나 다른공유기를 연결하면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런경우는 해결방법이 2가지입니다. 하나는 인터넷회사에 연결을하여 MAC을 초기화 시켜서 다른 장비를 열결하던지 연결하고자하는 장비의 맥주소를 그전 사용하던 장비및 컴퓨터와 동일하게 만들어주는것입니다. 이부분은 나중에 다른 포스팅으로 적겠습니다. 오늘은 그내요은 아니니..

 

 

내 컴퓨터를 공인 IP를 받게 하고싶은데 컴퓨터의 맥주소를 모르시겠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위에처럼 시작->실행 -> cmd -> ipconfig/all 이렇게 치시면 위에처럼 나오고 물리적주소가 있습니다. 물리적주소가 MAC주소입니다.

 

 

 

 

 

또하나의 방법은 로컬영역 연결부분에서 확인하는것입니다. 로컬영역은 내네트워크 환경쪽에 들어가시면 있으니 설명은 안드리고 로컬영역연결상태 에서 "자세히" 부분을 들어가시면 마찬가지로 맥주소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일단 오늘은 DMZ에 관한 글이다보니 맥주소나 맥주소의 역활그런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포스팅으로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DMZ와 Twin IP를 적용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몇가지 예를든다면.. 어떠한 게임이 실행 안된다던가.. 어떠한 사이트 접속이 안된다던가.. 외부에서 해당 기기로 접속을 원하던가.. CCTV설치를한다던가.. 서버를 운영한다던가.. 인터넷전화가 안된다던가..여러가지 많습니다.

 

가장큰것은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및 장비를 어떠한 방어막없이 외부와 연결시킨다는게 가장 큰 이유로 보시면됩니다.

 

 

 

 

[〃 IT/〃 네트워크] - 공유기 설정방법 D-Link 공유기 설정하기

 

[〃 IT/〃 네트워크] - 네트워크 프린터 공유방법 및 삼성프린터 드라이버다운

 

[〃 IT/〃 네트워크] - 컴퓨터 네트워크공유방법및 네트워크검색방법

 

[〃 IT/〃 컴퓨터 H/W] - 컴퓨터 고정아이피(IP)설정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