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네트워크

유동IP(DHCP)고정IP(Static IP)ADSL(PPPoE) 기본적인 아이피종류차이점

백장미꽃 2013. 12. 13. 14:36
반응형

 

 

 IP종류?  


 

인터넷을 사용하실때나 인터넷전화 각종 네트워크 장비들을 연결하실때 한번쯤 확인 하실겁니다. 고정IP 유동IP ADSL 이란 접속 방식이 있습니다. 3가지에대한 차이점을 기본적인것만 좀 적겠습니다. 틀린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윈도우의 IP설정하는 창입니다. 자동IP와 다음IP주소 사용이 있습니다. 자동은 흔히말하는 유동아이피(DHCP)이며 다음아이피주소사용은 고정아이피(Static IP)입니다. 각기차이점은..

 

 

 유동IP(DHCP) 


 

유동아이피는 말그대로 유동이 있는 아이피입니다. 움직이는 아이피라는뜻이죠.. 간단하게 공유기에서 아이피를 받는다는 가정하에 공유기에서는 A라는 컴퓨터에 공유기 수명이 다할때까지 같은 아이피만 주지 않습니다. 상황에 따라 아이피가 변경될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은 모두 유동IP 이며 공유기또한 기본적으로는 유동으로 할당하게 설정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유동아아피는 아이피주소가 변경되어도 전혀 문제가 없는 곳에서 사용합니다. 기본적인컴퓨터 아이피폰 등.. 이런류입니다.

 

 

 고정IP(static IP) 


 

고정아이피는 움직임이 없는 아이피입니다. 어떠한곳에 아이피를 주었을때 365일 그아이피만을 그쪽으로 주게됩니다. 그래서 가격또한 비싸며 전세계적으로 아이피가 모자라다는것은 아실거고.. 한국에도 할당되어있는 아이피의 갯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아이피일때는 한아이피를 이곳에도 주었다가 다른곳에도 줄수가있습니다. 유동적으로 하지만 고정아이피는 사용을 하든 안하든 한곳만 바라봅니다.

 

그래서 흔히 서버나 VPN등 아이피가 변경되면 안되는곳에 사용을합니다.

 

 

 

 ADSL(PPPoE) 


 

ADSL같은경우는 광대역이라고 하여 아이디 비밀번호 인증방식 광대역을 통하여 아이디 비번이 인증되어야많이 아이피를 할당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한국의 KT에서 이방식을 많이 했으나 현재는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ADSL은 전화선을 통한 모뎀에서만 사용하며 아이디비번인증이 없이 나온게 VDSL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광이죠..

 

케이블모뎀 같은경우에는 처음부터 아이디 비번인증이 없습니다.  ADSL은 한국에는 없지만 아직까지 인터넷이 발달되지 않는 나라에서는 많이 사용합니다.  말그대로 전화선이 가는곳이면 설치가 가능하기때문이죠.. 우리나라도 아마 광케이블이 깔리지 않은 시골 산꼴자기에서는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이3가지 방식으로 거의 사용을합니다. 그외에도 PPPoE나 몇가지 방식이 있지만 이세가지만 거의 모든 국가에서 사용을 한다고 보셔도 될것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