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컴퓨터 H/W

모니터가 안나와요 모니터가 안켜질때 확인방법

백장미꽃 2014. 9. 1. 22:17
반응형

모니터가 안들어올때


 

안녕하세요? 모니터가 가끔 안들어오거나 아예안들어오거나 뭔가 이상할때의 문제점과 원인 그리고 기본적인 조취사항들에 대해서 적어볼까힙니다. 갑자기 화면이 안나오면 정말 난감할때가 많지요.. 뭐가 뵈지를 않으니 뭘 할수도 없고 이럴때는 기본적인 부분만 우선체크를하시고 최종까지 간다면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불량일 확율이 많습니다. 하나하나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니터의 램프를 확인하자

 

거의모든 모니터에는 위에처럼 조그마한 LED램프가 존재합니다. 저램프의 역활은 간단합니다. 모니터에 전기가 공급이 되고있는지 안되고있는지 입력신호가 들어오는지 안들어오는지 물론 모니터마다 다를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키셨는데 저램프가 꺼져서 아예안들어온다면 모니터에 전기가 공급이 안된다는 뜻입니다. 모니터의 파워케이블이나 어뎁터를 확인하셔야 하며 위에처럼 전기도 연결되어있고 LED가 깜빡거리는데 화면이 안들어온다 그러면 모니터는 정상으로보시고 다른부분을 확인하셔야합니다.

 

 

 

2. 모니터의 DVI or RGB 케이블확인

 

모니터뒤에는 위에처럼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연결이되는 DVI or RGB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만약 LED만 깜빡거린다면 케이블을 통한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호가 전달되지 않는이유는 간단하게는 1차적으로 케이블이 연결이 잘못되었거나 빠졌을경우겠죠? 그래서 기본적으로 모니터뒤에 케이블의 연결을 확인하시고 뺏다가 다시 연결하시는게 좋습니다.

 

 

3. 본체뒤에 케이블확인

 

위에는 제컴퓨터입니다. 듀얼모니터를 사용중이라 DVI케이블이 두개가 연결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저부분도 잘연결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시고 재차 연결을합니다. 케이블을 다확인하셨는데 모니터가 안들어오나요? 그러면 여유분 케이블이 있으면 케이블을 한번 변경해 보시고  그래도 안들어오면 아래로 넘어갑니다.

 

 

 

4. 내장 그래픽카드에 연결해보기

 

요즘나오는 컴퓨터엔 기본적으로 메인보드에 위에처럼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할수있는 단자가있습니다. 만약 외장 그래픽카드에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안들어온다면 메인보드에 있는 내장그래픽 카드에 연결을 해봅니다. (외장그래픽이 있어도 모니터 케이블을 내장에 연결하면 메인보드를 통해서 모니터가 켜져야합니다.)

 

여기서 기본적인 문제는 해결이됩니다. 

 

내장그래픽카드에 연결해서 들어올경우 - 만약에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에 연결해서 모니터가 들어온다면 이유불문 그래픽카드의 불량입니다. 이럴때는 본체를 뜯어서 외장그래픽을 뺏다가 다시 연결하셔보시고 그후에 외장에 케이블을 연결했는데 안들어온다면 그래픽카드를 고치시던지 새로 사시는게 좋습니다.

 

내장그래픽카드에 연결해서 안들어올경우 - 안들어온다면 좀 복잡해집니다.이거를 모니터의 문제로 봐야할지 케이블의 문제로 봐야할지 메인보드의 문제로 봐야할지 세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일이 커지게 되죠..  이럴때는 컴퓨터 본체를 보시면서 소리를 들으세요 화면은 안나오지만 컴퓨터를 키셨을때 기본적으로 컴퓨터가 부팅이 되면서 하드가돌아가고(하드LED가 빠르게 깜빡거리면 돌아가는것임) 소리가나고 자기 컴퓨터라면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켜지는지 확인이 될겁니다. 내가봤을때 내컴퓨터가 켜지는것같다 그러면 케이블과 모니터를 의심하시고 컴퓨터를 켰는데 뭔가 석연찮으면서 화면이 안나온다 그러면 메인보드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안되어서 안나오는 경우일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문제점과 해결방법을 적어드렸는데 맨마지막에 속하신다면 컴퓨터를 뜯어서 조립하실수 없는분이라면 A/S를 부르시는게 차라리 속이 편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잘판단을하시고 일단 기본적으로 생기는 문제점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