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삼성

삼성 WQHD 모니터 SD850 고화질모니터 추천 전문가의화질

백장미꽃 2014. 7. 23. 23:05
반응형

 전문가가 원하는 화질

 

이번에 삼성에서 새로 출시된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입니다. 이제품은 IT관련 뉴스 기사에도 많이 나오듯이 WQHD화질의 모니터입니다. FullHD화질보다 약 160만 화소가 더 많다고 보실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픽카드나 노트북을 구매할때 화소를 중요시합니다. 그만큼 선명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리뷰를 보실때 게임화면과 제블로그가 아닌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습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있을수있어서 처리한것이니 게임관련 부분을 보실때는 고해상도의 모니터를 응용하는 방법 위주로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WQHD = 2560 × 1440

FullHD = 1920 × 1080

HD720 = 1280 × 720

 

 

[〃 IT/〃 컴퓨터 S/W] - 컴퓨터 해상도설정 컴퓨터 화질에 대한 기본적인 정리

기본적인 화소에대한 이해를 적어놓은 글입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 27인치(68.4cm) 제품입니다.

 

디자인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 적을 예정이며 오늘은 이제품에대한 화질과 응용에 대해 조금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제품은 기존 모니터 대비 64배정도의 증가된 10억컬러를 지원합니다. sRGB재현율 100%를 자랑합니다. 스캔이나 카메라 등등의 이미지를 100%그대로 출력할수있는 능력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듯합니다. 그말은곧 이미지 작업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실수도 있습니다.

 

 

2개의 모니터를 보겠습니다.

 

하나는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제품이며 하나는 제가 듀얼로 사용하는 제품중에 하나인 FullHD제품입니다. 참고로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27인치(68.4cm)제품이고 FullHD제품은 22인치인가.. 정도 됩니다. (구매한지 시간이좀 지나서 기억이.. 잘.. 가물가물합니다.)

 

 

 

 

두개의 모니터인데 차이가좀 느껴지시나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 밝기를 60%정도로 한상태이며 그옆에 제품은 100%로 한상태입니다. 일부러 밝기를좀 맞춰볼려고 했지만 차이가좀.. 나더군요.. 그런데 카메라도 좋은 카메라로 찍은게 아니라 이렇게 구별하기는 조금 힘들어 보입니다.

 

 

그래서.. 땡겨보았습니다.

 

 

 

위의 설정대로 두개의 모니터에 동일한 사진과 스크린샷을 출력하여 제가 가지고있는 고물카메라가 접사로 찍을수있는 한계까지 땡겨서 한번 찍어보았습니다. 좌측편은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제품이고 우측은 기존제품입니다. 보시면 느끼시겠지만 픽셀의 차이가 눈에 확연히 보입니다. 픽셀의 차이도 느껴지지만 색을 표현하는 수준또한 육안으로 차이가 느껴집니다.

 

위의사진을 보실때는 전문적인 비교를 위해 촬영된게아니고 그냥 일반카메라로 단순 비교를 위해 찍은것이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제가 새모니터를 오랜만에 봐서인가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제품은 흔히 네비게이션처럼 패널이 살짝 안으로 들어간 느낌입니다. 삼성에서 의도를 하고 넣은건지 그냥 디자인을 한건지는 모르나 패널이 살짝 들어가면 햇빛을 조금 가리는 효과가 있어서 액정이 햇빛에 반사되지 않게 해주는 역활을 하게됩니다.

 

 

각도의 자유로움

 

삼성 WQHD 모니터 SD850 는 최대 178도의 시야율을 제공합니다. 이말은 정면이 아닌 각도가 다른각도에서 화면을 보아도 정면에서 보는것과 같은 화면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즉 햇빛이나 여러 빛때문에 모니터를 틀게되면 사라지는 시야를 그대로 유지하고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위에서 내려다본 모습입니다. 정면에 비치는 화질을 그대로 보실수가 있습니다.

 

 

 

죄측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좌측에서도 화질으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특징은 회의를 한다거나 여러명이서 같이 공유를 해야하는 장면에 있을때 상당히 좋은 특징중에 하나라 작용을합니다.

 

 

이좋은 모니터를 뭐할까요....?

 

모니터를 가지고 놀아봅시다. 저는 전문 그래픽작업등을 하는 사람이 아니므로 이모니터를 활용하는데는 제가 좋아하는 게임이 최고일듯합니다. 그래서 모니터의 넓은 해상도를 활용해서 게임을 해봅니다.

 

 

 

듀얼모니터로 우측에는 자주가는 웹사이트를 띄어놓은 모습이고 좌측에는 D게임과 D의 공략을 띄운 모습입니다.

 

 

여기서 의문점.. 을 가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냥 모니터에 게임을 창모드로하고 좌측에 인터넷 띄어놓으면 되는것아니냐?" 이렇게 생각하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며 모니터가 화소를 지원하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쉽게.. 풀어보면..

 

웹사이트도 기준 픽셀이 존재합니다. 어떠한 사이트에 방문을 했을때 그사이트가 가지고있는 픽셀 이상이되는 해상도를 해야만 정상적으로 보실수가 있습니다. 위에 화면으로 풀면 우측에 게임의 픽셀이 가로 1600픽셀정도를 잡아먹습니다. 그럼 이모니터의 총 가로 픽셀은 2560이고 남은 픽셀은 960픽셀이 됩니다. 그럼 960픽셀에 해당하는 사이트를 좌측편에 띄울수 있는것이고 만약에 모니터의 해상도의 총 가로 픽셀이 1600짜리 모니터라면 게임하나로 차버리게됩니다. 1600픽셀의 해상도에 두개를 띄울려면 게임을 정말 작게해서 봐도 웹사이트를 열수있는 픽셀이 모자라서 열기가 힘들게 됩니다.

 

 

 

 

위에는 R게임을 하는 모습인데 창모드설정으로 1600*1020픽셀로 해놓고 좌측에 공략집을 띄어놓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모니터는 피봇 기능을 지원합니다. 위에 화면처럼 세로로 새우게 되면 넓은 화면이 아니라 긴화면으로 보실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간단하게 보면 조그만 모니터를 위아래로 2대 설치한것과 같은 효과를 주게됩니다. 저는 게임쪽으로 응용을 한것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증시를 보시는분들에겐 탁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에 우측에 모니터도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제품이라면 모니터 4개를 보는것과 비슷하게 되겠지요?

 

 

역시나 저는 게임을 좋아하는 관계로 게임 위부분에 공략집을 열어놓습니다. 이 피봇 기능은 증시하시는분들이나 요리하실때 요리순서를 차례대로 한눈에 볼수 있을듯합니다. 그리고 여라장의 디자인을 하시는 분들에겐 아주 좋을듯합니다. 피봇 기능으로 한개의 사이트를 열게된다면 그사이트의 내용을 한눈에 전부 보실수도 있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크기를 느껴봅시다.

 

아마 2560*1440 크기에 대해 사진들만 보신다면.. 뭐 별거 아니네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2560*1440 사이즈의 스크린샷을 준비했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보실수있으며 WQHD해상도가 아닌 모니터에서는 좌우로 드래그하셔야 전부 보실수기 있으겁니다. 모자이크 처리가 되어있으니 WQHD해상도의 느낌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스크린샷을 한번 보시고 아 2560 * 1440 사이즈가 이정도의 크기를 보여주는구나 생각을 하시면 되실겁니다. 스크린샷의 색상이나 선명도 부분등은 현재 보고계시는 모니터 그래픽카드에 따라 달라질수가 있으니 그냥 사이즈정도만 참고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제품의 해상도와 응용등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 도움이좀 되셨으면 좋겠고 다음 리뷰에 좀더 이모니터의 기능에대해 세밀하게 한번 알아볼수있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