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컴퓨터 S/W

컴퓨터 해상도설정 컴퓨터 화질에 대한 기본적인 정리

백장미꽃 2014. 1. 14. 10:29
반응형

 

 

해상도에대한 기본적인이해법


 

안녕하세요.. 우연히 모니터를 보다가 해상도에대해 포스팅을 해보기로합니다. 저는 노트북이나 모니터를살때 사양 못지않게 중요시 여기는게 화면의 해상도입니다. 그유는 가장 우선적인건 선명함이고 그리고 한화면에 얼마나 많은 정보를 담을수 있느냐 정도입니다.

 

모니터가 지원하는 최고의 해상도로 설정을하고 그래픽카드나 컴퓨터의 사양이 같이 따라주지 못한다면 최고의 해상도로했을때 컴퓨터가 살짝 느려지는 감이 올수도 있습니다.

 

 

 

해상도는 무엇인가..?


 

아래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간단하게는

 

해상도란 = 가로 * 세로 (해상도/화소)

이런식으로 보시면 됩니다. 가로의 점의 갯수와 세로의 점의갯수를 곱한게 화면의 해상도가됩니다. 아래를 보시면 아래의 화면해상도는 1600 * 900 입니다. 그럼 곱을해보면 1440000 이 나옵니다. 그럼 위의 해상도를 했을때 이모니터의 화소는 약 144만 화소가 되는겁니다.

 

 

이런 화소 계산법은 모니터에만 해당이 되는것이 아니고 흔히 카메라에도 해당이 됩니다. 흔히들 카메라에 천만화소 1200만화소 그런 이야기들 많이 하는데

 

간단하게 1000만화소는 사진을찍었을때 1000만개의 점을 이용하여 사진을 출력한다는 소리와 같습니다. 그것은곧 그만큼 점의 갯수가 많으니 사진의 크기가 커진다는 뜻입니다. 근데이게 왜좋은가.. 하면

 

사진이 크다는건 점의 갯수가 많다는것이고 이것을 흔히 사람들이보는 사이즈로 사진을 축소를 했을때 훨씬더 선명하게 보여줄수 있다는뜻입니다.  이론상으론 그렇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500만 화소를 넘어가면 사람의 눈에 보여지는건 1000만이나 500만이나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보정을 얼마나 잘하느냐 차이고 렌즈의 차이가 가장 큽니다.

 

 

해상도를 작게 줄여봅시다.


 

위에 적은화소는 1600*900 화소이며 이화소를 좀더 작게 줄여봅시다. 일단 줄이고싶은 모니터에 들어가서  설정을 바꿔 보겠습니다.

 

 

 

지금 모니터는 와이드이며 이것을 일반 모니터수준인 1280 * 1024 로 줄여봅니다. 이렇게되면 이모니터의 화소는 1310720이라는 수치가 나옵니다. 이것은 131만화소정도 됩니다. 당연히 위에것보다는 표시할수있는것과 선명도가 떨어집니다.

 

 

화소를 줄여보았습니다.

 

 

위에것과 차이가 보이시나요 가로는 더작은 화면을 출력하고있지만 세로로는 더많은 내용을 출력하고 있습니다. 가로는 px이 줄었지만 세로로는 px이 늘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그럼 조금더 줄여보겠습니다.

 

 

가로는 그대로이며 세로px 720으로 줄여보았습니다.

 

세로의 내용이 급격히 줄어든것을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그이유는 표시할수있는 점의 갯수가 줄어들어서 입니다. 모니터의 해상도가 좋아서 점의갯수가 많다면 그많큼 많은 내용을 점으로찍을수 있어서 최대해상도로 모니터를 했을경우에는 더많은 내용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물론 해상도가 중요하지 않으신분들이라면 문제가 아니겠지만 저처럼 해상도를 중요시 보신다면 한번쯤 확인해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간단한 예로 그래픽카드는 1600 *900 의 해상도까지 출력을할수 있으나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가 1280*720이라면 아무리 좋은 그래픽카드를 사셔도 좁은 화면으로 뿐이 볼수가 없습니다.

 

그것은 곧 모니터의 인치가 중요한게 아니라 그모니터가 출력할수있는 해상도가 중요한겁니다. 모니터가 아무리 TV만큼커도 화면에 출력할수있는 해상도가 낮다면 화면이 선명하지않고 작은 부분뿐이 표현할수가 없습니다.

 

아마 TV에다가 컴퓨터를 연결해보시면 아시겠지만 TV연결하시면 급격히 화면이 흐리며 작게 느껴지는게 다 위의 이유라고 보시면됩니다.

 

결론: 해상도 = 가로px * 세로px  & px= 모니터에 찍을수있는 점의 갯수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