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생활

네온테트라 왁플래티 백점병 발병 치료하기

백장미꽃 2013. 9. 8. 14:50
반응형

 

백점병


 

집에있는 열대어들에게 백점병이 생겼습니다. 다행히 안시들에게는 생기지 않아서 다행이긴합니다. 백점병에 걸린 아이들은 네온테트라 왁플래티 들이 걸렸습니다. 아무래도 얼마전에 수초어항으로 꾸미면서 온도차가 조금 있었던듯합니다.

 

보통 백점병은 수조의 온도차가 갑자기 변할경우에 발생이 됩니다.

 

 

사진에서 잘보이실지는 모르겠지만 네온테트라 몸과 꼬리 지느러미 부분에 하얀색 점이 미세하게 보이실겁니다.

 

 

 

 

 

 

그리고 왁플래티의 모습입니다. 위에있는 왁플래티 몸에 보시면 백점병이 발병해 있는게 보이실겁니다.

 

 

 

 

 

 

 

 

 

 

네온테트라 아이들도 백점병이 발병한이후 극심하게 움직임이 둔화 되었습니다. 일단 치료를해야하니 치료를 하기시작합니다. 그전에 안시들에게서도 백점병이 걸린적이 있어서 치료하는 방법은 조금 알고있습니다.

 

 

 

일단 백점병걸린 아이들을 분리할것인가 아닌가가 중요합니다. 근데 수조에서 걸린 아이들만 분리한다는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백정병을 가장 빨리 치료할수있는방법은 어항의 온도를 30도 정도로 올리시고 약을 투여해주면 한1주일정도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초어항에서는 온도를 너무 높이게되면 수초가 녹아버릴수도 있으니 유의 해야합니다.

 

 

어항의 온도를 높이는 이유는 온도가 높게되면 백점병이 더 빨리 자라게 됩니다. 그리고는 물고기의 몸밖으로 나오게 되죠.. 말그대로 얼른자라게해서 몸밖으로 빼낸후에 약을투여하여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방법은 천일염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백점병에 걸린아이들을 따로 분리한후에 온도를 30도 가량올리고 천일렴을 1L 0.5%정도를 넣습니다. 그리고는 하루이틀 지켜보는 방법인데.. 개인적으로 이방법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거는 보너스 사진인데 백탁현상이 조금 생겼습니다. 백탁현상은 물고기에게 해로운건 아니니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수초들이 보시면 바로 1주일전에 비해서도 많이 자랐습니다. 이러다가 수초가 너무 많아 지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