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네트워크

아이피타임 A3004NS 쓸만한 제품인지 속도측정

백장미꽃 2017. 12. 16. 01:3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간단하게 적을 모델은 아이피타임 A3004NS 모델입니다.  약 온라인에서 6만원에서 20만원 선을 다니는 모델입니다. 쉽게는 가정이나 소기업에서 빵빵한 신호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으로 보시면 되고 큰 사무실에서 소화할수 있는 모델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공유기도 CPU부터 Ram 까지 컴퓨터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되고  이 제품이 소화를 할수없는 네트워크가 붙게되면 힘들어 하게됩니다. 공유기는 무조건 데이터 속도만 빠르다고 좋은건 아닙니다. 여러개의 네트워크 장비가 많은 일들을 할때 그부분을 소화할수 있느냐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집니다.


쓸만한가요?

라고 물으신다면 최소 가정에서 사용할수 있는제품중엔 아주 쓸만합니다. 단순 계산으로 무선 / 유선 1G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보시면 됩니니다. 광고를 보면 1G이상을 지원한다고 광고를 하고있으나 그이상은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이부분에대해서 설명하자면 너무 길어져서 그냥 1G 제품으로 보시면 편하실듯합니다.





5G, 2.4G 의 각 2개씩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 BOX의 뒷면엔 무선랜과 Wan 포트의 속도는 나와있으나 LAN포트의 속도는 나오지 않아서 찾아봤는데 LAN도 1G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제품은 좋은 제품이나 광고를좀 심하게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대 1200M의 무선속도를 지원한다고 광고를 하는데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허구입니다. 물론 불가능 한것은 아니지만  인터넷자체도 1G상품이라고 이야기는 하지만 1G가 풀로 나오는곳은 찾기 힘듭니다. 그런상황에서 무선이 1.2G? 그리고 무선은 무선랜카드로 신호를 받게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7으로 예를들면 802.11AC 방식으로 맥시멈 867M 입니다. 아~~~~~~~~~~무리 잘나와야 867M입니다. 물론 작은 속도는 아니죠.. 그렇지만 광고를 할때 모든 무선이 그렇게 잡히는것처럼 이야기를 해서 좀 그렇습니다.


정확한 설명과 모든 네트워크 기기들의 환경등을 고지를해서 해야하나 가장 최대의 장점으로 보일수있는 부분만 이야기를 해서 좀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차후에 네트워크 부분은 글일 한번 따로 적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적기는 너무 방대합니다.




▲ 맘에드는 부분중에 하나인 USB 아이피타임 다른제품이 9v를 사용하는 반면 이제품은 출력전압이 12v 입니다. 그만큼 전력이 많이 필요했고 다른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USB로 충전하는 기기들도 된다는 뜻이죠 출력전압이 낮아서 정상적으로 구동이 안되는것보단 높은게 좋습니다.



▲ 제품은 뭐.. 덩치도 크고 안정감있게 생겼네요..



▲ 후면부입니다. 전원단자, 리셋버튼, USB, WAN, LAN 포트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주 기초 지식이긴 하나.. Wan은 인터넷 원선을 연결하는 곳이며 LAN은 컴퓨터나 아이피폰 등 인터넷을 받는 기기들을 연결하는 곳입니다..



▲ 전면부엔 WPS 버튼만 있습니다.  WPS에 대해서는 이것도좀.. 길게설명하면 방대해서 차후에 다시 적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를 하고 써볼까요? 젤좋은건.. 써보는게 젤좋지요 잘되는지 안되는지.. 우리집의 인터넷을 그대로 뽑아 내는지 못내는지.. 써보겠습니다.


속도 테스트의 구성을 알려드리면.. 저희 집은 100M의 인터넷 상품을 이용중이며 유선으로는 업/다운 약 90~96M정도의 속도를 보입니다. 


A3004모델은 테스트를 한 바로 근처이며 아래  A604 모델은 거실에 있었습니다. 거리는 약 3M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인터넷은 동일 인터넷이며 공유기만 다른 공유기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A3004NS 속도




▲ 위에적은 그대로 A3004의 속도 입니다. 다운로드 78M 업로드 93M Ping8  Good입니다. 인터넷 원선을 무선에서 뽑아낼수 있는 최대치 그리고 Ping 도 좋아서 끊어지거나 하는 부분도 작습니다.




A604 속도



▲ 동일 인터넷에 다운로드 50M 업로드 9M Ping 10 ......................아무리 거리가 조금있고하지만 차이가 좀 심합니다. 단 측정과정중에 A3004는 5G로 잡았으며 a604는 2.4G로 신호를 잡고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아.. 내용을 전부 적고싶긴 하나 너무 길어져서 .. 간단 내용만 적었으며 차후에 원인등에 대해선 자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중요한건 A3004모델에 대한 내용이니 해당부분만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가격이 가정용으로는 조금 비싸긴 하지만 그 값은 합니다. 잘됩니다. 구매하셔도 후회는 없을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