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모바일 S/W

카카오 보이스톡 안들림 현상 원리를 이해합시다.

백장미꽃 2015. 1. 7. 17:17
반응형

보이스톡 품질향상?


 

안녕하세요? 참으로 피곤한 하루입니다. 개인적으론.. 요즘은 휴대폰간 무료통화가 많다보니 보이스톡을 잘 이용하실일이 없을것같으나 이 보이스톡에 대하여 이야기를 좀 해볼까합니다. 보이스톡은 왜 음질이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실수가있는데 이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보이스톡이 음질이 안좋은게 아니고 환경이 받혀주질 못하는것입니다. 보이스톡을 써보신분들이라면 일반 모바일통화에 비해 음질이 조금 떨어진다고 생각하실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일반 통화는 주파수대역을 통해 날라가는 전화고 보이스톡은 데이터를 통해 날라가는 전화입니다. 그런데왜 보이스톡이 조금더 나쁘냐면.. 간단하게 인터넷사용하시다가 끊어지면 짜증나시죠? 같은겁니다. 보이스톡은 데이터를 날리기때문에 중간에 데이터가 손실되면 음질에 손상이옵니다.

 

 

 

그러면 보이스톡을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보이스톡으로 일반전화와 100%의 싱크로율을 가질순 없습니다. 일반무선 통화와는 방식이 다르기때문이죠 보이스톡자체는 음성서버자체도 중요하지만 데이터전화이다보니 데이터 전송이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서는 무선인터넷 그리고 LTE를 사용하여 전송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 두가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Wifi모드입니다. 속도측정결과입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다 40M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하게 생각하셔야하는건 음성을 데이터로 압축을 해서 보내기때문에 업로드 다운로드는 1m만 나와도 통화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업로드 다운로드는 큰데이터를 가진 예로 영화나 그런부분에서 필요한것이며 보이스톡은 "지연시간" 이부분을 중요하게 보셔야합니다. 11.7ms입니다. Wifi모드라서 상당히 적게나옵니다. 지연시간은 =Ping 값과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더풀어서 이야기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휴대전화에서 상대방에게 도달했다가 다시 오는 시간입니다. 당연히 짧을수록 좋겠지요?

 

 

하나를 더 살펴보면 LTE모드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다운로드 업로드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연시간만 보시면 36.6이 나와있습니다. 위에 Wifi보다 3배가량 느린 수치네요.. 즉 음성통활를 하실때 딜레이가 생긴다는 뜻입니다.

 

종합해서 말씀을드리면 LTE모드는 이동하는게 많습니다. 이동하면서 통화를 하시게되면 당연히 LTE가 잘되는 지역도 있지만 잘 안되는 지역도 있습니다. 보이스톡은 LTE로 데이터를 보내야하기 때문에 LTE가 안터지면 당연히 보이스톡도 음질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반대로 Wifi는 거의 고정적인 위치지요 그리고 인터넷선에서 무선으로 뿌리기때문에 안정도또한 높습니다. 그만큼 보이스톡을 하실때 데이터가 손실이 없다는 뜻이며 음성또한 손실이 없다는뜻입니다.

 

결론은 아직까지는 LTE보다는 Wifi모드에서 보이스톡을 사용하시는게 현명한선택입니다. 감사합니다.

 

 

[〃 IT/〃 어플] - 저렴한 모바일 해외로밍방법 및 해외전화방법 아톡기준

[〃 IT/〃 어플] - 해외여행갈때 필요한 전화앱 아톡살피기

보이스톡 처럼 통화를 할수 있는 앱인데 도움이 될것같아 최근에 올린글을 추가로 링크 태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