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네트워크

무선공유기를 무선허브로 만드는 방법

백장미꽃 2014. 11. 4. 22:36
반응형

무선 공유기를 무선 허브로?


 

안녕하세요? 음.. 오늘 적어드릴려고 하는것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시는 무선 공유기를 무선 허브 역활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꽤나 쉬우면서도 편리한 방법인데 은근히 모르시고 계신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무선 허브로 만든다는것은 예를 들어 컴퓨터나 네트워크 기기들에게 공유기의 아이피가 아닌 공유기의 전단계의 아이피가 필요한데 유선으로 선로가 없을때.. 뭐 이럴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모뎀 -> 무선 공유기 -> 무선 노트북 이런식으로 연결을 했을때 기본적으로 노트북은 모뎀에서 주는 아이피가 아닌 공유기에서 주는 아이피를 받습니다. 이부분을 무선으로 모뎀에서 받는 아이피를 받게 하는것입니다. 그러면 모뎀에서 노트북까지 선로가 안가도 노트북은 모뎀에 바로 연결이 되는 논리와 같습니다.

 

모든 무선 공유기가 비슷합니다. 방법은 제가 가지고 있는데 디링크 공유기라서 디링크로 예를 들지만 많이 사용하는 아이피 타임도 동일합니다.

 

 

 

 

우선 무선으로 연결을 해야하니 공유기의 무선을 켜야합니다. 무선공유기에는 무선과관련된 무선보안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우리가흔히 무선설정을 할때와 동일하게 해주시면됩니다. 네트워크 이름(무선랜을 켰을때 검색되는 이름)과 무선비밀번호를 설정할것인지 설정하면 비밀번호를 넣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해주시면됩니다.

 

 

중요 - 무선 허브로 사용하기위해서는 공유기의 DHCP할당을 꼭 꺼주셔야합니다. 이것을 안끄시게되면 아무리 무선설정을하고 선을 연결하여도 노트북은 공유기가 제공하는 아이피를 받게됩니다. 그리니 공유기의 내부네트워크 설정에서 DHCP를 꼭 꺼주시기 바랍니다.

 

 

연결방법

 

 

공유기의 설정에 들어가셔서 위에 두가지를 하셨다면 그다음에는 랜선 연결입니다. 지금 위에연결되어 있는 방식은 기본적인 공유기연결방법입니다. 모뎀에서 나온선이 WAN으로 들어가고 컴퓨터가 LAN으로 들어간 모습입니다. 허브로 사용할때는 WAN에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습니다.

 

 

허브로 사용할때의 모습입니다. 허브로 사용할때는 모뎀에서 나온선을 공유기의 1,2,3,4 포트중에 연결을하시고 WAN은 비워둡니다. 전에 허브에대해서 설명할때적긴했지만 공유기의 1/2/3/4 포트는 인터넷이 나오기도하지만 주입구도 될수가 있습니다. 위에처럼 아무곳에나 모뎀에서 나온선을 연결하고 노트북에서 무선으로 해당 공유기에 연결을 한다면 노트북은 공유기에서 주는 아이피가 아닌 모뎀에서 나오는 아이피를 공유기의 무선 기능을 통해서 무선으로 모뎀 아이피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이기능은 응용을 잘하시면 여러 부분에서 랜선없이도 편리하게 VPN등등에 연결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굳이 선을 안깔아도 무선으로 커버가 가능하게됩니다.

 

설명을 잘적는다고 적긴적었는데 혹시 이해가 잘안되거나 궁금하신부분은 알려주시면 아는부분에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