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IT제품리뷰

유무선공유기 디링크 DIR-806A 저렴한가격에 듀얼밴드까지

백장미꽃 2014. 3. 1. 19:48
반응형

기가 와이파이 듀얼밴드 제품


 

이번에 기회가 되서 드디어 집에서 쓰던 오래된 공유기를 교체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전에는 아래 사진에 찍어 놓았지만 유선공유기에다가 옛날에 LG에서 와이파이폰 판매할때 딸려오던 무선 AP를 연결해 사용하였습니다. 공유기2개를 연결하다보니 오류도 많고 버그도 많았었는데 이번에 유무선 공유기로 교체할수있게 되어 상당히 기쁩니다.

 

 

 

이제품은 D-Link 에서 판매하는 DIR-806A 제품입니다. 가격은 오픈마켓에서 28000~ 80000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공유기의 가장특이한점은 pc연결이 없이도 스마트폰으로 디링크 원터치 앱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설정을 할수 있다는점입니다.

 

그리고 기가와이파이를 지원하며 듀얼밴드공유기라는점을 들수 있습니다. 이기능을 지원하면서 가격대는 저렴한 편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이공유기의 어뎁터입니다. 다른공유기랑 상당히 다르죠.. 일반휴대폰에서 사용하는 마이크로5핀 어뎁터로 구성이 되어있씁니다. 아마 이걸로 핸드폰도 충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제품의 내용물입니다. 본체와 안테나2개 마이크로5핀 충전기 UTP케이블 메뉴얼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제품의 뒷면인데 기본적으로 1개의 WAN단자와 4개의 LAN단자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근데 특이한점은 4번단자에 IPTV마크가 있습니다. 저단자를 통하여 IPTV시청이 가능한것같은데 나중에 적접 연결해서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공유기 설치할곳이랑 TV가 있는곳은 거리가좀 있는관계로..

 

 

일단 외관은.. 뭐 특별히 나쁘거나 좋거나 하지 않습니다. 크기는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사진으로는 느껴지지 않으나 실제로 보시면 슬림한편이니 공간을 많이 잡아먹거나 하지 않습니다.

 

 

정면 램프들의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램프가 위치하고있는 모양입니다. 공유기는 외관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제생각엔 그리고 얼마나 많은 용량을 지원하는지도 큰문제가 아닙니다. 저는 공유기를 볼때 가장 중요시 보는게 인터넷을 안정적으로 끊어짐이 없이 공급을 하고 배분을 해줄수 있느냐 없느냐를 중요시 여깁니다.  공유기가 1G를 지원하다고 하여 가정에서 1G상품의 인터넷을 사용할일이 아직까지는 없으니 말이죠..

 

 

드디어 저 지긋지긋한 유선 공유기 무선공유기를 떼어버릴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공유기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아담한 사이즈로 잘만들어진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부분에 속도측정을 할건데.. 참고로 공유기가 위치하고 있는곳은 작은방의 책상 아래부분입니다. 와이파이가 터지기에는 안좋은 환경이란것을 감안하시고 속도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이공유기는 2.4Ghz 대역과 5Ghz대역을 같이 사용하실수있습니다. 두개의 무선와이파이를 송출이 가능합니다. 이론상으로는 802.11ac 5Ghz대역같은경우는 최대 433M의 전송속도까지 낼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집은 802.11ac 이무선랜카드가있는 제품이 없는관계로 해당은 되지않습니다만 상당히 빠른속도까지 낼수가 있습니다.

 

 

4가지 제품의 속도측정


 

4가지 제품을 한개씩 속도측정을 해보았습니다. 하나는 데스크탑(유선) 그다음 무선으로 노트북,테블릿,핸드폰 이렇게 속도테스트를 하였으며 테블릿과 핸드폰 같은경우는 여기저기 이동해서 방문을닫고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일단 유선 입니다. 뭐.. 보나마나지요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저희집이 100M 상품인데 인터넷회사에서 제공하는 원속도 그대로를 뿜어내고있습니다. Ping값또한 상당히 안정적이며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이번에는 거실에 있는 노트북입니다. 노트북은 공유기와 거리가.. 한.. 6m 가량떨어져있으며 중간에 방문이 하나 있음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노트북 무선속도 또한 상당히 잘나옵니다. 그전에 위에 사진에 있던 제가 전에 쓰던제품은 구형이라서 그런지.. 30m정도 나왔습니다.

 

 

아래 3가지느 테블릿과 핸드폰입니다. 확실히 휴대기기들은 아무리 좋은 무선을 뿜어내도 휴대기기들이 아직까지는 제대로 받아주지 못하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정도의 속도가지고도 휴대기기 사용은 정말 편리하게 하실수가 있습니다.

 

 

지금 보시는 테블릿과 핸드폰의 측정위치는 거실과 안방 (안방은 방문이2개가 닫힙니다. ) 에서 각각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벤치비로 테스트하였으며 모든 면에서 테블릿이 좀더 안정적으로 받고 있는게 보입니다. 특히 Ping(지연시간)이 휴대폰에 비해 상당히 안정적이며 조금 느린테스크 탑과도 비슷한 안정률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블릿과 노트북은 5Ghz의 대역을 받을수있는 무선랜이 없어서 테스트를 못하고 핸드폰은 5Ghz를 받을수있는 무선랜이 있습니다. 그래서 두개를 각기 받아서 속도를 보았습니다.

 

 

좌측에는 5G 이며 우측에는 2.4Ghz 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비슷하나 업로드속도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Ping지연율은 두개가 비슷한 모습입니다. 이런것들을 보면 공유기의 발전속도는 상당히 빠른것같습니다. 공유기는 기가바이트를 지원을해도 그것을 받을수있는 랜카드나 그것을 송출해줄수있는 인터넷원선이 그정도로 지원이 안되니 아쉽습니다. 물론 개발은 되었겠지만 상용화에는 아직조금더 시간이 필요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디링크 듀얼밴드 제품자체는 만족스럽습니다. 인터넷을 상당히 안정적이게 공급을 해주는 모습입니다. 듀얼밴드를 지원하고 속도또한 상당히 큰 용량을 지원하는데 가격은 저렴하다는게 이제품의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14/03/01 - D-Link 디링크 DIR-806A 공유기 무선보안설정 방법

 

 

* 해당제품은 제공을받아 체험후 작성된 리뷰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