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의 이야기

티볼리 블랙박스 설치 DIY _With 리드아이 K2 2채널

백장미꽃 2020. 4. 19. 21: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블랙박스 설치와 관련한 글을 적을려고 하는데 작업할때 사진찍는걸 잊어먹고 작업이 끝난후에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래서 글로 모든 부분에 대한 설명이 들어가서 조금 어려울 수는 있지만 직접 해본결과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설치를 맡길려고 했는데 기본설치비용 3만원 제거비용 1만원 SUV 추가 1만원해서 약 5만원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그냥 "내가하지뭐"하고 시작했습니다. 블랙박스를 처음 설치 해봤으며,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린것 같습니다.

 

차량 : 티볼리
기존 블랙박스 : 유
장착 블랙박스 : 리드아이 K2 2채널 FHD

참고로 저는 전원 케이블은 기존거를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후방카메라 연결선은 교체 하였습니다.

 

완성된 모습인데  아래 부터 설명들어가겠습니다. 

 

필요물품, 

케이블타이, 가위(니뻐), +자, -자 드라이버, 헤라

 

일자 드라이버를 활용하여 A필러에 에어팩 마크부분을 엽니다. 헝겁 같은것을 대고하시면 기스가 안나게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백 마크부분을 열게되면 나사로 잠겨져 있으며 해당 부분을 풀게 되면 A필러를 탈거 할수 있습니다.

 

A필러 탈거 후에 B필러 쪽으로는 후방카메라 선이 가고, 퓨즈박스 쪽으로는 상시 전원 케이블이 가면 됩니다. 상시 전원연결 하는 부분은 따로 카메라에 담지 않았 습니다.

 

퓨즈박스에 전원 연결은 아래 처럼 하였습니다. 퓨즈 박스를 열게되면 아래 위치가 어디인지 퓨즈박스 뚜껑에 적혀져 있습니다. 그부분을 참고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상시전원선 (B+) FS15

ACC 전원 FS11 시가 라이터

 

후방 카메라의 연결 케이블은 위에 형태로 지나가면 되는데 저처럼, 기존 케이블을 제거하고 연결하는 분이시라면 문의 사이드 고무부분을 빼낸후 기존 케이블에 전기테이프 같은걸로 신규 블랙박스 케이블을 묶어서 기존것을 제거하면서 빼면 조금 손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 트렁크 부분에 케이블 연결할때 조금 애먹기는 했는데 케이블은 위에 붉은선 형태로 지나가야 합니다.  뒷유리 부분에 후방블랙박스 바로밑 검정색 플라스틱은 헤라로 빼면 순쉽게 빠지게 됩니다. 

 

트렁크 문과 차량 본체의 연결되는 부분인데 저기로 케이블이 지나가게 됩니다. 화살표로 체크한 위/아래 부분은 손으로 연결되는 부분의 고무를 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케이블을 연결하여 트렁크 문으로 빼주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제거하고 작업중인 부분을 사진을 남겼으면 좋았을것 같은데 전체 작업 후에 사진을 찍게되어서 불편하더라도 이해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기존 블랙박스는 상시전원선만 (B+)연결되어 있었으며 ACC는 연결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운행 도중과 주정차중, 블랙박스 녹화 방식을 운행중인지/주차중인지 블랙박스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할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ACC를 추가로 연결하였으며, 이후 시동을 걸개되면, 운행중 끄게되면 주차중으로 정확하게 인식을 시작하였습니다.

 

블랙박스 제품자체는 사용한지 2일밖에 안되서 나중에 한 2~3달지나면 블랙박스 기계에 대한 리뷰를 한번 적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