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네트워크

공유기 및 허브에 컴퓨터 여러대연결시 속도에대한 이야기

백장미꽃 2015. 2. 5. 21:00
반응형

인터넷 속도에대한 이야기


 

오늘 메일이 하나 와있어서 확인을 해봤는데.. 인터넷속도에 대한 문의 였습니다. 물론 제가 인터넷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하게는 답변을 드릴순없지만 아는 상식에서 답변을좀.. 드려볼까하는데 다른분들도 기본적인부분을 알게되면 좋을것같아 포스팅으로 올려보려고 합니다. 일단 내용을 조금 살펴보면 인터넷원선에 허브를 연결하여 그것을 공유기에 분배하였고 인터넷회선을 따로 다시 신청하여서 또다시 다른 공유기와 연결을하였는데 무선으로 연결시에 버퍼링이 생기는 문제에대한 부분입니다. 

 

 

 

 

2가지의 질문에 대해 잡을좀 해보자면..

 

첫번째 부분은 100메가의 공유기에 여러개의 포트를 만들경우에 1/N로 되는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답변을 먼저드리자면 이론상으로는 "아니오" 입니다. 1/N로 되는것이 아니고 모든 포트에서 100M가 할당을 받아야합니다. 단 위에 부분처럼 1/N로 되는 허브가 있습니다. 그것은 "더미허브" 라는 제품인데 더미허브로 연결할경우 컴퓨터별로 속도가 나뉘게 됩니다.

 

 

[〃 IT/〃 네트워크] - 스위치허브 공유기와 차이점에 대하여

위에 더미허브와 스위치허브에대한 차이점을 적어놓았습니다. 현재는 더미허브는 시중에 판매하지 않을겁니다.

 

단, 위에 모든포트에서 100M를 사용한다는것은 유선으로 연결하였을때의 이야기 입니다. 무선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무선은 여러부분이 복합적으로 맞아야 합니다. 무선공유기의 무선 성능부터 거리 또 무선랜카드의 능력 무선 설정 무선 대역 등등 여러가지가 복합적이라 무선은 인터넷원선의 같은속도를 뽑아내는것은 사실상 무리입니다.

 

반대로 유선은 다릅니다. 유선은 원선에서 제공하는 속도를 동일하게 뽑아낼수있는 스펙의 장비라면 그대로 뽑아줍니다. 단 여러대의 컴퓨터가 연결이 되게된다면 공유기와 허브또한 거기에 합당한 스펙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간단하게 2~3만원짜리 공유기로 연결하고 컴퓨터를 한30대 쓰는것과 10~20 만원대의 장비로 30대 쓰는것은 많은 차이가 납니다. 괸히 비싼 공유기와 허브가 있는게 아니며 허브또한 더 크게 들어간다면 L2, L3 L4 등등 특화된 기능으로 제어를 할수 있는 기등들로 나뉘게 됩니다.

 

두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위에 언급했듯이 일반적인 허브로 4대정도의 네트워크 장비 및 컴퓨터를 사용하는것은 아무 차이도 없고 문제도 없습니다. 단 100메가의 인터넷이 들어온다면 기본 4포트짜리 공유기로 했을때 4대정도는 100메가를 그대로 뽑아 내야 하나 거기에 예로 24포트 허브를 달고 약 20대의 컴퓨터를 계속 돌린다면  전부 100메가를 뽑아내지 못합니다. 왜냐 공유기가 그만큼의 연산을 하지 못합니다. 공유기도 자기가 소화할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대의 컴퓨터가 돌아가면서 4대정도씩만 사용한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같이 사용한다면 문제가됩니다.

 

답변은 이정도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