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보/〃 금융정보

우리은행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방법과 조건,서류에대한정리

백장미꽃 2013. 6. 20. 15:02
반응형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그럼... 전세자금 대출이란 무엇인가?

말그대로입니다. 내가 전세집을 구해서 그집을들어가기위해 전세금을 마련해야합니다.

하지만 사회초년생들의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가 돈이 모자르죠..

집값은 가면 갈수록 오르고 돈은 없고 이런 부분을위해서 국가에서 시행하는게

전세자금대출입니다. 그중에서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에대하여 알아봅시다.

 

우선 지금포스팅하는거는 우리은행 기준입니다. 타은행은 조건이 틀릴수가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중요한 부분 은 일단 조건을알아야겠지요

 

2013년에 변경된 기본조건내용입니다.

소득부분

개인소득 3500 -> 부부합산 4500 으로변경

2013년전에는 부부각각 3500만원이하에서 이번에는

부부합산 4500만원 이하로변경되었습니다.

 

 

 

 

이내용은 혼자버시는 분들에게는 좋은거지만 맞벌이 하시는분들에게는 안좋은 점이 많습니다.

 

그럼기타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 대출을 신청하는 본인은 무주택 세대주여야신청을 하실수있습니다.
  • 무주택세대주의 조건을 충족하시면 집을구합니다. 아파트 , 빌라 , 오피스텔 이 포함대상입니다. 단 오피스텔은 서류절차가 까다롭습니다.

  •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단!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만 가능합니다. 보통 동사무소에가면 확정일자를해주나 집을구하는건 이사를 하기전이기때문에 동사무소에서 해주지를  않습니다. 이럴경우 지방법원 등기소에가시면 해줍니다. 수수로600원

  • 주민등록등본/초본 을준비합니다. 본인포함 배우자꺼까지 필요합니다.

  • 혼인관계증명서나 혼인을 입증하실수있는것을 준비하셔야합니다. 예시장계약서 같은거 하지만 어짜피 대출후 1달안에 혼인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합니다. 어짜피 결혼을 하시는거니 그전에 혼인신고하시고 증명서를 제출하시면 훨씬 간소화시키실수있습니다.

  • 건강보험 가입확인서 이거는 은행에서 전화로 바로 하실수있어서 따로 준비를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 집주인통장사 이거는 우리은행에서는 요구하지않지만 타은행에서는 필요하실수도있습니다.

 

위의 순서대로 서류를 다준비하시고 은행에 방문하시면 서류를쓰는데 엄청많습니다. 싸인만 1시간가량 잡으셔야합니다. 그리고 배우자분도

같이가셔야합니다. 배우자분이 싸인하는부분도있음

저는 준비하면서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부분은 같이살기위해 대출을 받는건데 그전에 무주택 세대주가 되어있어야한답니다. 그럼 현재는 부모님아래에있으니 세대주가 아닙니다. 그럼 어디다가 세대를 만들란말인가요?? 저같은경우는 이런부분해결을위해 집주인동의하에 이사갈집에다 먼저 전입신고를 하고 그서류를 우리은행에 제출하였습니다.

그러니깐 통과가 되더군요..

 

 

 

간략하게보면..


 

 

위의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1차로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가능금액을 확인합니다.

그후에 집을 열심히 알아보고 구합니다. 그리고 위에적어놓은 서류들을 한곳한곳 방문하면서 발급받습니다.

그후 혼인신고를 하고 신고후에 전입신고를합니다. 혼인신고를 할경우엔 같이산다는걸증명해야합니다.

어느집이건 세대분리를하여서 부부의 등본을 만들어야합니다.

그리고 계약서의 확정일자를 받습니다. 등기소에 방문하셔서 그후 은행에가셔서 서류를 열심히 쓰시고

계약당일 집주인 통장으로 오전9시에 대출금이 입금됩니다. 마지막으로 집에서 알콩달콩 신혼살림을꾸미시면된답니다.

 

 

 

 

저도 이렇게 큰대출은 처음 받아보는거라 처음에는 너무 많이 헤맨것같습니다. 그래도 절차를 알고나니 두번째는 편할것같네요어짜피 두번째는 없을테지만 ㅎㅎ 그리고 신용걱정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신용이 좋지않은데 어떻게하나하시면서 저같은경우도 신용이 6등급입니다. 그래도 주거래가 우리은행이라 해주더군요 참고로 은행에서는 대출금에대한 보증을 10%정도만하고 나머지는 주택공사에서 보증을 서줍니다. 그래서 큰금액이 대출이 가능한거구요 아무쪼록 행복한삶들 사시고 좋은집구하시길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