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게임

MMORPG 로스트아크 플레이 후기 마지막 기대작

백장미꽃 2018. 12. 8. 20: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말 간만에 글을 적습니다.


원래는 로스트아크 게임 로아로 칭하겠습니다. 로아를 할려고 했던건 아니고 망할 블리자드에서 디아블로~ 임모뢀 하면서 기대를 산산조각 내는 바람에 이게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대한 공략이나 그런부분은 이글에서는 따로 없으며 케릭2개를 50렙까지 찍으면서 느낀 부분, 즉 게임 후기에 대한 부분을 적어볼까합니다.


개발기간8년 1000억 원의 기간?이 맞는지는 모르겠으나 그정도의 시간을 투자한 게임으로 이전에는 잠시 본적은 있지만 잊고 살다가 오픈베타를 시작해서 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SSD도 구매를 하게 되었구요. 이하 아래부분은 개인적인 생각 및 의견이니 그냥 이런 생각도 있구나 하고 넘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그래픽 


- 그래픽에 대해선 8년의 기간동안이라고 하기는 약간 모자른 감은 있습니다. 물론 지금이 오픈베타 이기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어려우며 그래픽이 나쁘지는 않지만 시간에 대비하여 좋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쿼터뷰 방식으로 디아블로3와 동일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좋은 점은 그래픽에 비해 컴퓨터의 사양이 그렇게 고사양이 아니여도 구동을 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개인적 생각으로 이유는 오픈월드이긴 하나 플레이어가 플레이하고있는 마을,. 또는 지역에 대해서만 로딩을 해놓으며, 이후 다른 데로 넘어가게되면 해당 지역만 로딩해오는 시스템으로 불필요한 로딩 및 표현을 최소한 한것 같습니다. 물론 쿼터뷰 방식이라 3D이긴 하나 입체감에서 조금더 덜보여주어도 하는부분이 있어 고사양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하시다보면 "어.. 내컴퓨터에서도 잘돌아가네.. " 하는정도 느끼실수 있습니다.



2. 직업


- 모든 직업을 플레이해 본것이 아니여서 직업군에 대해서는 따로 할말이 많이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PVP 벨런스는 맞춰져 있는듯하며 정식서비스가 시작되면 직업군 1개가더 오픈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스킬트리에서 디아블로3의 방식을 가져와서 메인 스킬과 메인스킬의 서브 개념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유저가 원하는 방식으로 구성을 할수가 있으며  스킬포인트 초기화에 대하여 캐쉬아이템이 아닌게 다행으로 여겨집니다.



3. 퀘스트


- 퀘스트........... 정말 많습니다. 퀘스트를 하지 않고는 현재 만렙인 50렙을 찍을수가 없습니다. 저는 MMORPG게임에서 퀘스트를 잘 하지 않는 편입니다. 꼭필요한 퀘스트 빼구요.. 그런데 로아는 케릭 생성부터 만렙까지 퀘스트로 진행을 하여야 키울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퀘스트 중간에 공성전등 재미가 있는 부분도 있으나 계속~ 해야하니 지루한 부분도 있습니다. 로아는 모바일의 게임 진행방식을 택한듯하며, PC와 모바일의 경계선에 아슬아슬 하게 걸쳐 있는듯 합니다.


그리고 퀘스트 방식으로 키우는것에 대하여 처음 1~2케릭은 할만하고 잼있긴 합니다. 그런데 유저가 1~2개의 케릭만 키우는것이 아닌 여러개를 키우는 사람이 많은데 이걸.. 매~~~번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정말 키우고 싶은 케릭터가 아니라면 케릭을 추가적으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아.. 이걸 언제또해.. "이런생각.



4. 과금 시스템


- 저는 현재까지 과금을 하지 않았습니다. 과금에 어떠한 상품이 있는지 보기는 하였으나, 과금시스템은 로아측에서 고민을 정말 많이 한것 같습니다. 과금한번 잘못 돌려서 처음에는 돈을 벌수있으나 장수게임으로 가지못하고 망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과금의 최대로 중요한점은 월정액을 받지 않는다면, 무과금 유저와, 과금유저의 벨런스를 어떻게 동일하게 가져가며, 회사측의 이윤을 가져올것인가.. 부분일겁니다.


이부분에서 고민을 정말 많이 한것 같으며 현재까지 있는 과금시스템에선 벨런스를 깨는 그런부분은 보이지 않습니다. 소모품이나. 꾸미는 부분등에 대하여 시간적 노력이나 편리함이냐 정도의 차이를둔것 같으며 정식오픈을 하면 과금을 해주시고 싶은 마음입니다.



5. UI


- 이부분은 딱히 좋다, 안좋다라고 판단하긴 어렵습니다. 게임마다 특성이 있고 게임마다 돌아가는 방식 사회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로아의 UI가 로아의 구조와 맞는지가 우선적으로 판단이 되어야 합니다.


현재는 오픈베타이기때문에 수정해야할 부분등이 많이 보이긴 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유저들의 이야기를 듣고 로아측에서 얼마나 내부 검토를 통해 반영을 해줄수 있는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축키가 조금 헷갈리는 부분은 있지만 현재까지 그렇게 불편하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6. 컨텐츠


- 현재까지 오픈된 컨텐츠는., PVP, 항해, 생활, 레이드, 퀘스트 정도이며 앞으로 더많은 컨텐츠 등이 오픈될것입니다. 컨텐츠를 진행하는데 적정수준을 잘 맞춘것으로 보이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유저에겐 더좋은 보상을 시간과 노력이 모자르거나 없는 유저에겐 조금더 약한 보상이긴 하지만 게임은 할수 있는정도 의 보상을 줍니다.


이부분은 게임을 직접 해보시면 느끼실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게임에 정확히 익숙해 지지 않아서 컨텐츠를 100% 즐기지 못하는 상태라 좀더 즐겨 도록 하겠습니다.






7. 기타 및 마무리


블리자드에서 디아블로 ~~~~ 임모뢀 이딴소리만 안했어도 이게음 아마 하지 않았을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바일 RPG게임을 좋아하지 않고 RPG는 PC에서 제대로 즐기는것을 좋아합니다.  그리서 최근에 할만한 RPG가 없었기 때문에 디아블로를 많이 기대했던 유저이구요 물론 디아블로 팬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아니고


로아도 오픈시기가 다른데서 알아서 무너져 주는 좋은 운을 타고난것 같으며, 거기에 맞게 게임은 많은 노력이 들어간것이 보입니다. 


현재는 오픈베타인 만큼 정식 오픈후에 오래오래 즐길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